'디플정 AI NoCode 해커톤'에서 활용 된 치타와 세렝게티 Functions
에이프리카의 AI 통합 개발 플랫폼 '치타'와 서버리스 기반의 DevOps 플랫폼 '세렝게티Functions'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주최하는 '디플정 AI NoCode 해커톤' 대회의 공식 플랫폼 중 하나로 선정되어 활용되었습니다.
‘디플정 AI NoCode 해커톤’은?
'디지털플랫폼정부(DPG) AI NoCode 해커톤'은 DPG 통합 테스트베드에서 제공하는 AI 개발 플랫폼을 활용하여 국민 생활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AI 서비스로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11월 11일부터 13일까지 광주 센트럴호텔레지던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 해커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였으며,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등에서 참가자 모집과 행사 진행을 지원하였습니다.
이번 해커톤에서 참가자들은 에이프리카의 치타를 포함한 총 2종의 AI 플랫폼과 세렝게티를 포함한 총 5종의 NoCode/LowCode 개발 플랫폼을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했습니다. 대회 주제가 '국민 일상생활의 불편 해소'인 만큼, 생활 속 불편 해소와 생활 밀착형 서비스 개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본선 사전 평가는 지난주에 진행되었으며, 11일부터 13일까지 본선 및 최종 평가가 이루어졌습니다.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구현 완성도를 중심으로 한 평가를 통해 총 6팀이 수상하여 총 1,400만 원의 시상금이 수여되었습니다.
이번 해커톤 행사에서 활용된 치타와 세렝게티 Functions는?
이번 행사에서 활용된 치타는 AI 모델 개발부터 배포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AI 플랫폼으로, 다양한 최신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설치 없이 즉시 활용할 수 있으며, 협업과 실습 환경을 최적화하여 AI 개발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이번 본선에 진출한 11개 팀 중 9개 팀에서 치타를 활용하였는데, 처음 활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기술 지원 없이 원활하게 개발을 진행할 정도로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안정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세렝게티 Functions는 서버리스 기반의 DevOps 플랫폼으로, 서버 관리 부담 없이 자동화된 CI/CD 파이프라인과 오토스케일링 지원을 통해 개발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효율적인 자원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실시간으로 확장 가능한 서버리스 환경에서 참가자들이 안정적인 서비스 구현을 실현하고, 효율적인 자원 관리와 배포 과정을 간소화하는 데 활용되었습니다.
한편, 치타와 세렝게티 Functions는 해커톤 행사 이후에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정부박람회]의 DPG 통합테스트베드 부스에서도 자세히 소개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에이프리카는 치타와 세렝게티 Functions를 통해 정부기관/기업이 디지털 전환과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