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의 IT 전략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많은 기업이 효율성, 유연성, 비용 절감 등을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함에 따라 클라우드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 시장에서 주목받는 트렌드는 멀티 클라우드, 서버리스 컴퓨팅, AI/ML 통합,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등이 있는데요, 각 트렌드별 핵심 개념과 사례, 그리고 주요 이슈 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멀티 클라우드(Multi-Cloud),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여라!
멀티 클라우드는 하나의 조직이 두 개 이상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특정 클라우드 서비스에 종속되지 않고,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활용하여 비용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멀티 클라우드는 데이터 복원력을 향상시키고, 특정 클라우드 서비스가 다운딜 경우에도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Spotify의 경우 AWS와 Google Cloud를 동시에 사용하며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멀티 클라우드 주요 이슈와 전망
보안 및 규제 강화
2024년에는 클라우드 보안과 관련 규제 준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보안 위협을 줄이고, 지역별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다양한 보안/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의 활용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멀티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 활용 증가
멀티 클라우드 활용 증가에 따라, 멀티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에이프리카의 '세렝게티'와 같은 CMP(Cloud Management Platform) 이 대표적인데요, 클라우드 리소스를 자동으로 관리하고 실시간 모니터링과 비용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기에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CMP를 포함한 멀티 클라우드 관리 시장은 2024년부터 연평균 성장률(CARG) 약 28.1%를 기록하며 2030년에는 5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Verifiied Market Research)
서버리스 컴퓨팅(Serverless Computing), 더 가볍고 더 빠르게!
서버리스 컴퓨팅은 개발자가 서버 인프라를 관리할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입니다. 인프라는 클라우드 제공자가 자동으로 관리하며, 개발자는 코드 작성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발자가 함수 단위로 코드를 작성하고,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함수가 자동 실행되고 컴퓨팅 리소스가 할당되는 AWS Lambda(FaaS)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서버리스 방식으로 백엔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Firebase나 AWS Amplify(이상 BaaS)도 서버리스 컴퓨팅에 포함됩니다.
서버리스 컴퓨팅 주요 이슈와 전망
5G와 서버리스 컴퓨팅
5G 기술은 서버리스 컴퓨팅의 잠재력을 크게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5G의 초고속 데이터 전송 속도는 서버리스 컴퓨팅을 위한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FaaS(Function as a Service) 활용의 증가
인프라 관련 작업에서서 해방되어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는 FaaS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FaaS를 활용하여 스트리밍 서비스 운영을 자동화하고 최적화 한 Netflix와 같은 사례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가장 대표적인 FaaS 솔루션은 AWS Lambda, Azure Functions 등이 있는데요, 에이프리카도 세렝게티를 통해서 FaaS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높은 비용 효율과 가용성, 그리고 안정성까지 갖춘 서버리스 컴퓨팅 시장은 2031년까지 약 40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Datam Intelligence)
AI/ML과 클라우드의 통합, 얼마나 더 큰 혁신을 만들어낼 것일까?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기술의 통합은 기업들이 신속하게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hat GPT와 같은 생성형 AI, AIOps, 멀티 모달 AI 등이 클라우드와 AI/ML 통합의 대표적인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ML 통합의 주요 이슈와 전망
AIOps(AI for IT Operations)
IT 운영에서 AI/M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상을 탐지하며,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해 주는 기술을 뜻합니다. AIOps는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즉각적인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사전에 문제를 감지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IT 운영 업무를 자동화하여 효율을 높이고 오류를 줄일 수 있어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멀티 모달 AI(Multimodal AI)
멀티 모달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비디오 등 여러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고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다양한 소스에서 정보를 통합하여 보다 정확하고 포괄적인 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서 향후 AI 분야의 핵심기술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클라우드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AIOps, 멀티 모달 AI, 생성형 AI 등의 기술은 향후에도 모든 산업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키며 '예상조차 어려운' 시장 규모를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모든 서비스의 기반이 되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최적화된 방식으로 설계, 구축, 실행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지속적 통합과 배포(CI/CD), 높은 확장성,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력이 주요 특징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CRM 플랫폼인 Salesforce, 화상회의 솔루션 Zoom, 업무 협업 툴인 Slack, S/W 개발 플랫폼인 Github 등이 좋은 예입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이슈와 전망
쿠버네티스의 시장 지배력 증가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확장, 관리를 자동화하는 오픈 소스 플랫폼인 쿠버네티스(Kubernetes, K8s). 특유의 강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기반이 될 전망입니다.
특히, 여러 클러스터를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것과 자동화된 업데이트, 복구 기능 등이 지속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보안, 보안, 보안!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은 다수의 사용자가 동일한 인프라를 공유하기 때문에 보안 관리가 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다중 인증(MFA, Multi-Factor Authentication), 데브섹옵스(DevSecOps), 정기적인 보안 감사 등의 보안 강화 솔루션들이 더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모든 서비스의 기반이 될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규모는 올해 88억 달러, 2030년에는 32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Research Markets, MarketsandMarkets)
위에서 살펴 본 주요 트렌드와 함께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성능 및 가용성을 최대로 올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에이프리카의 '세렝게티 CMP'와 같은 솔루션을 활용하면,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쿠버네티스 기반의 컨테이너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인 다양한 IT 인프라를 유연하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으며, 최신 보안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AI/ML과의 통합을 통해 데이터 분석과 예측 모델 구축을 용이하게 하며, 서버리스 컴퓨팅(FaaS)을 통한 개발 효율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클라우드. 효과적인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을 통해 성공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