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정의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 우주,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용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웹상에서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는 것처럼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나 이외의 대체제가 살아가는 세상'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 안에서는 현실 세계와 같은 ‘나’를 표현하며 아바타로 새로운 경험과 수익실현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아래 4가지 플랫폼으로 예시를 들 수 있습니다.
메타ㅓ스 기반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 플랫폼 제페토
참여형 소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이프랜드
화상회의와 메타버스 요소가 결합된 플랫폼 게더타운
앞으로의 전망
전세계 36억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있는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하면서 MS, 애플, 아마존, 삼성, 카카오, 현대차 등 여러 기업들도 메타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비즈니스 업무, 교육, 홍보, 박람회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면서 시장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는 중입니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전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307억 달러(약 34조 1,077억원)에서 2024년 약 2,969억 달러(약 329조 8,559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특히, 메타버스의 영역이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전 산업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